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정보

어린이집 퇴소 양육수당 신청 방법 확인


어린이집을 다니다가 갑작스럽게 가정보육을 하게 되는 경우 아이 양육수당으로 지원받는 항목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이럴때 필요한게 바로 어린이집 퇴소 양육수당 신청입니다. 

 

사실 흔하게 있는 일은 아닐텐데요, 코로나19로 어린이집 등원과 휴원이 반복되고 불안한 마음에 가정보육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올해는 둘째 아이를 연초부터 계속 데리고 있었는데요. 결국... 큰 결심을 하고 이번에 아예 어린이집 퇴소 하면서 양육수당 신청을 했습니다.

 

물론 또래와 놀이과정에서 배우는 부분도 있고 단체생활도 필요하겠지만 곧 가을에 독감유행도 올텐데 아무래도 올해는 가정보육 하면서 추이를 봐야겠다 싶더라구요. 

 

이렇게 어린이집 퇴소를 신청하고 나면 별도로 양육수당 신청을 해야만 하는데요,

보육포털사이트를 통해서 신청 가능하고 준비물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영유아 복지서비스는 총 다섯가지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보육료지원, 양육수당, 유아학비, 아이돌봄서비스, 아동수당 입니다. 

 

어린이집을 다니는 경우 아동수당과 유아학비를 지원받는 것으로 어린이집에 내는 비용을 바우처로 받게 되구요,

가정보육을 위해 어린이집 퇴소 하게 되면 아동수당과 양육수당 두가지로 지원이 바뀌게 됩니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어린이집 퇴소를 해도 자동으로 수당이 바뀌어 지급되지 않아요;; 

 

게다가 신청 시점에 따라서 지급시기도 달라지기 때문에 

꼭 시기를 맞춰서 신청해야 해당월부터 제대로 받을 수 있답니다.

 

 

 

어린이집에 보내는 경우 아이행복카드로 결재를 하게 되고 이를 바우처로 받게 되어있는데요.

 

가정보육의 경우 2013년 이후 금액이 계속 동결되어 변하지 않고 있답니다. ㅠㅠ

 

 

양육수당의 경우 만 86개월 미만의 아동을 대상으로 지급되는데요,

보육료나 유아학비와 중복 지급 될 수 없습니다. 

 

개월수에 따라 지원금액이 차이가 있고, 저는 10만원이 대상이더라구요. 

 

신청을 하게 되면 매월 25일 (휴일인 경우 전날) 신청한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어린이집 퇴소 양육수당 신청방법은 주민센터 방문과 온라인으로 가능한데요. 

 

굳이 방문할 필요 없이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간단하게 온라인으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뭐든 비대면이 좋으니까요;; 

 

다만, 온라인 신청은 대상 아동의 부모만 신청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 외 친권자나 후견인, 그 밖에 아동을 사실상 보호 하고 있는 사람이 양육수당을 신청하려면 주민센터를 방문해야만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공인인증서와 지급받을 계좌번호만 있으면 등록이 가능한데요, 신청 완료가 되면 SMS나 이메일 등으로 온라인신청 ID와 신청상황이 전송됩니다. 

 

주말, 공휴일 포함 00:00~23:59에 신청서를 제출하는 경우, 제출일이 신청일이 되고, 추가 서류가 필요한 경우에는 추가서류 제출 완료일이 신청일이 됩니다. 

 

여기에서 어린이집 퇴소 양육수당 신청일이 중요한데요, 

신고일이 15일 이내인 경우와 16일 이후인 경우 지원내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저희집 둘째아이의 경우 유아학비(어린이집)에서 양육수당으로 변경되는 경우고 7일에 신청했기 때문에

해당월에 양육수당 전액을 지원받으면서 유아학비는 지원이 안되는 것이죠. 

 

 

 

 

만약 16일 이후 신청했다면 유아학비는 변경신고일까지 지원받고, 양육수당은 다음달부터 받을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어린이집 퇴소 날짜를 기준으로 할 때 미리 어떤게 유리한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어린이집 퇴소는 별다른 절차 없이 유선으로 가능했는데요,

퇴소날짜를 더 늦게 월말로 해주면 안되냐고...얘기를 하더라구요....

 

그럼 제가 손해보는건데... 참 어이가 없더라구요;;;

그러니 퇴소 결정 하셨으면 지체없이 바로, 수당을 신청해야 한다는거 잊지마세요~

 

 

 

 

 

어린이집 퇴소 양육수당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에서 할 수 있는데요, 

신청하기 부터 완료까지 10분도 걸리지 않을 정도로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이제 공인인증서와 지급받을 계좌를 준비하시고 인증서가져오기로 로그인해주세요.

 

 

 

 

 

 

 

 

 

 

먼저 신청하기에서 인증서로 로그이을 하면 가정양육의 경우 받을 수 있는 양육수당 작성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신청자 이름, 주민등록번호 확인 후 [실명인증] 클릭, 휴대전화 압력하고 주소 확인하세요. 

주민등록 가족정보 불러오기를 통해서 대상 아동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신청상태는 아무래도 문자메세지가 편해서 그걸로 선택했구요, 대상아동을 선택하게 되면 가족구성원으로 아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나오고 [실명인증]을 눌러주면 됩니다. 

 

휴대전화는 신청인 부모 번호로 입력하고 주소 확인 후 양육수당(가정양육)을 선택하고 [신청가능여부]를 누르면 양육수당 선택이 가능해지고 마지막에 있는 임시저장을 해주세요. 

 

아직 끝나지 않았어요!! 여기에서 화면을 나가면 안됩니다~ 

 

 

 

팝업으로 안내창이 뜨게 되는데요, 보육료 누리과정 자격으로 지원받던 내용이 중지되고 양육수당을 받게됨을 알려줍니다. 확인버튼 누르면 팝업은 사라지고 이제 계좌정보를 입력할 차례에요. 

 

 

 

신청인의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예금주 계좌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유의사항이 나오게 되구요, 모든 내용을 인지했다는 의미로 [동의함] 체크 하고 [저장 후 다음단계]를 눌러주세요. 

이제 거의 다 왔어요~~ 

 

 

이제 마지막으로 [신청서 제출하기]를 누르면 되는데요,

 

완료되면 신청서 내용은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혹여라도 계좌번호나 기타 수정 사항이 있으면 되돌아가서 수정 하고 다시 진행을 하셔야 됩니다. 

 

 

 

 

어린이집 퇴소 양육수당 신청은 이렇게 마무리가 되었구요, 완료 되면 온라인 신청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차이 없이 거의 바로 문자메세지도 오더라구요.

문자에도 온라인 신청 ID가 표시되어 있으니 나중에 확인할때 참고하시면 될 듯 합니다. 

 

 

 

사실 언제까지 이렇게 가정보육이 이어질지는 모르겠네요;; 

코로나 이전의 생활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간절 한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겠죠?

 

저 역시 많은 망설임과 고민 끝에 어린이집 퇴소 양육수당을 선택했지만, 지치고 힘들기도 하거든요...

그래도 이 시간을 좀 더 아이와 함께 누려보자는 생각으로 보내려고 합니다.

 

이제 어린이집보육포털사이트로 신청하러 가시면 되구요, 아래 바로가기 남겨드립니다. 

많은 엄빠님들 가정보육 화이팅입니다~ 

 

 

 

 

2021 무료신년운세 바로가기 확인

더 보기>> 후스콜 스팸차단어플 설정 사용방법 (무료확인)

더 보기>> tv 다시보기 무료 사이트 바로가기 확인

더 보기>> 서울엔 우리집이 없다 재방송 무료 링크 바로가기

더 보기>> 저축은행금리비교 예금 대출 이율

반응형